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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스크랩] 여행기 1 - 12

최근의 뉴스에 의하면 티벳의 망명정부에서 직선제에 의한 첫 총리가 탄생하였다고 한다. 이는 달라이 라마제도를 스스로 부정하는 개혁의 성과라고도 할 수 있다. 달라이 라마정권 하에서 이미 50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티벳의 해방에 대한 노력의 결과가 전혀 없었음을 상기시키고자 한다. 이 총리 선출에 대한

삼둥 링포체.

배경은 붉은 한족들이 계획하고 있는 중국 서부대개발의 위험성에 대해 내부의 경각심이 불러 일으킨 증거라 할 수 있겠다. 중국의 서부대개발은 티벳민족주의의 말살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자면 아메리칸 인디언의 몰살과 비교되는 역사이다. 미국의 초창기 이민의 역사에선 인디언은 공생하며 협력하는 관계에서 서부에 철도가 놓여지고 수 많은 백인 이주민들의 유입으로 아메리칸 인디언들은 한데 내몰려 사람들이 살 수 없는 사막지역으로 쫓겨나고 급기야는 수 백만의 인디언들이 몰살되는 참극이 벌어진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제 그 살륙의 역사는 미국에서 중국으로 넘어오는 것이다. 중국의 서부지구는 陜西, 甘肅, 靑海, 寧夏, 新疆, 內蒙古, 西藏, 廣西, 云南, 貴州, 四川, 重慶 등지를 의미한다. 티벳의 영토적인 의미로 볼때 협서와 신강, 광서, 귀주, 중경을 제외하곤 티벳의 영토이거나 티벳의 영향력 아래 놓여져 있는 지역이다. 이들 지역을 중국놈들은 "荒 遠 邊 窮 大 才 寶 美" 8字(중국넘들이 좋아하는 숫자임)를 사용하여 이렇게 풀이 한다고 한다. "荒"은 황폐하여 잡초가 우거진 것으로 많은 지방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거나 개발정도가 낮은 것을 말한다. "遠"은 교통이 불편한 것을 말하며 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에 아주 가까이 있으면서도 도리어 하늘끝 멀리 있는 것 같음을 말한다. "邊"은 변경이 끝없이 길어 경제상으로 국가경제와 연접되어 왕래할 가능성과 편리함을 갖추고 있음을 말한다. "窮"은 경제가 상대적으로 낙후함을 말한다. 통계상으로 볼 때 서부지구의 1인당 국내생산총액은 단지 전국 평균수준의 절반정도이다. "大"는 지역이 매우 광대함을 나타낸다. 서부지구는 비록 전국의 모든 행정구역의 ⅓에 불과하지만 중국의 총면적 960만㎢중 540만 ㎢를 차지한다. "才"는 서부지구가 비록 경제가 상대적으로 발달이 뒤져 있으나, 人的 기본 자질이 비교적 높음을 말한다. "가난한집 아이가 일찍 자수성가"하고, 중국의 적지 않은 최고급 人才들의 출생지가 서부지구이다. "寶"는 서부의 광대한 지역에 자원이 풍부하고, 광물자원·임업·동식물등 지상과 지하에 매장된 보물이 무한함을 말한다. "美"는 자연환경과 자연경치가 수려함을 말한다.

천장공로 이런 사람들이 만들었다. 전나구 많이 죽었지.
그중에서 2조 5천억 달러가 드는 전장 1.925km의 청해-서장 철도건설은 서부대개발의 야심찬 경제수탈의 실크로드이고 티벳민족말살의 구심점이 되는 사업중의 사업이다. 이 사업은 현재 주야에 걸쳐 철도부설작업이 한창인데 이 철도사업은 중국정부가 1970년부터 시행하려고 별별 수를 다 쓴

티벳민족말살 정책의 최우선 과제였다. 허나 평균고도 해발 4.000미터대의 얼어붙은 고원지대에 기존의 철도공사를 시행할 수 없었다. 우선적으로 해발 4.000미터 이상에서는 디젤엔진의 출력이 40%이상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런 결과로 지금까지 숙원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시행하지 못하였지만 이제는 기술력의 발달로 티벳고원의 풍부한 태양광과 바람을 보조동력으로 사용하는 최첨단 열차로 달릴 수 있다는 기술자들의 확답을 받아 놓 상태에서 공사가 진행중이다. 이 노선은 2007년에 완공예정이며 이 철도공사가 완공되면 이제 30시간이상 차 안에서 시달리며 가던 꺼얼무에서 출발하던 육로여행은 과거의 추억으로 접어야할 것이다. 이 철도의 노선을 달리는 기차는 비행기처럼 밀폐형이 될 것이며 객차 내부에는 비행기처럼 비상 산소 호흡기가 설치되고 전 객차 안에는 깨끗한 산소가 공급된다고 한다. 우려할만한 일은 지난 50년간 티벳의 영토 내에서서 벌어지던 수탈의 역사가 새롭게 시작된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오로지 육로로만 운반해 갔던 자원(광물, 임업 등등)들이 대규모로 신속하게 사천지방을 거쳐 중국내륙의 이동할 수 있는 미끄럼틀 역활을 한다는 것이다.

민둥산이 되어버린 벌목현장(티벳은 결코 풀만 자라는 고원만 있던 것이 아닙니다).

모지역에 있는 목재 가공장.

이에 따른 부수적인 결과로 지금보다 훨씬 많은 붉은 한족들의 이주도 예상된다. 현재 티벳자치구라고 불리는 지역의 티벳탄 인구 수는 약 6백 50만정도이고, 붉은 한족들은 군인포함 약 7백 50만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이 철도공사와 더불어 가난에 찌든 사천성 지역주민들은 물론이고 멀고 먼 동쪽지방의 붉은 한족들까지 대대적인 이주가 시작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훗날의 티벳은 온통 붉은 한족들 중심이 될 것이다. 이는 곧 아메리카 인디언의 몰락과 같은 길을 걷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좋은 예로 지금 티벳자치구에서 공정한 국민투표가 이루어진다고 하자. 투표의 의제는 달라이 라마성하의 무조건적인 입국후 통치권 이양이라고 가정하면 이 투표는 현재에도 100% 티벳이 진다. 물론 붉은 한족들은 반대표에 몰표를 주기도 하겠지만 숫적으로 상당한 붉은티벳탄들 역시 자신들의 동포인 붉은한족들에게 투표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하에서 서부대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그나마 남아 있는 티벳탄들은 대규모로 이주해 온 붉은한족들에게 밀리고 밀리다 결국에는 서부, 저 황량한 카일라스 산 근처에서 추위에, 굶주린 지쳐 몰살되고 말것이다.

그렇게되면 그들은 더이상 피의 눈물을 흘릴 사람들도 남아있지 못할 것이다.

그런 연유로 더 이상 자비의 사상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한 포틴 달라이 라마는 이제야 비로서 신정일치 사회의 모순점을 인지하게 된 것이고 민주적인 절차에 거쳐 신으로서가 아닌 인간으로서의 정치지도자를 선출하게 된 배경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포틴 달라이 라마성하 사후에는 관세음보살의 화신인 제15대 달라이라마가 중국의 어느 지역에서 나왔다고 게거품물며 선전할 붉은한족들에게도 더 이상 그는 신이 아닌 인간으로서 삶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씀 하셔야 할 것이다. 이제 더 이상 '한번 사용한 자신의 시간을 다른 누군가가 다시 밟고 지나가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씀 하셔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성하 이제 더 이상 도망갈데도 없습니다!(망명길에 오른 포틴 달라이 라마성하)

히말라야지역전문가변방의지킴이응암불패.

출처 : 티벳에서 만난 사람들
글쓴이 : 히말라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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