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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기부문화

기부문화와 후원자 개발

1. 기부문화의 필요성

민간복지 기관의 수입원은 정부의 보조금, 외국기관과 단체의 원조, 자체수입, 회비, 일반현금 등 다양하다. 이들 수입원 중 어느 것에 의존하느냐 하는 것은 사회복지기관의 사업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저소득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를 서비스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이나 사회복지관 등은 주로 정부의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외 전문사회복지 서비스 기관들은 회비, 사업수입, 찬조금 등에 의존하고 있다. (최일섭, 민간단체의 모금활동 방향과 과제, 1995)
그리고 정부보조금을 받는 시설이나 기관도 최소한의 운영경비만 지원해 주고 있기 때문에 입소자 또는 이용자들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영자나 종사들은 후원금 개발을 위해 언제나 고민하기 마련이다. (김범수저, 지역사회복지의 이해)
그러므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원의 확보이며 재원의 부족은 바로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적 활동을 어렵게 만들어 왔다. (김정애, 1998) 오늘날과 같이 사회복지 대상자의 규모가 커지고 이들이 문제가 다양해질수록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의 욕구는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간사회복지기관이 자율성을 가지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위해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는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는 길이다. (이웃돕기운동추진협의회, 1988)


2. 후원자 개발

1) 후원자 사업과 기부문화의 유래

옛날 조상들이 농사를 짓고, 가을에 추수를 하면서 이삭을 완전히 거두지 않고, 이곳저곳 흩어 놓아 마을에서 생활이 어려운 이들에게 이삭을 주워 가도록 한 베풂이 후원자 사업의 시초라고 전해지고 있다.(김범수 저, 지역사회복지의 이해)
또한 우리나라는 고대 사회로부터 강력한 민간 구휼의 전통이 존재하였고, 특히 지역사회 수준에서 향약이나 계, 그리고 마을의 가난한 사람을 돕는 관행이 유지되어 왔다. 하지만 현대적 의미의 자서전 기부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약 200년 전에 카톨릭이 우리나라에 전파된 이후에 구빈사업의 형태로 전개된 이후이다. 나아가 100년 전 개신교가 전파된 이후로는 개신교단이 선교, 의료, 그리고 교육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외국의 자선적 기부가 이 나라에 이식되기 시작하였고 이 시기에 개신교의 복음정신과 이웃을 구제하는 정신, 그리고 나눔의 정신이 우리나라의 일반 국민에게도 자연스럽게 퍼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적 기부의 시기는 근대사상이 보급되고, 특히 기독교가 본격적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구한말과 20세기 초로 추정할 수 있고, 해방과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근대적 차원의 본격적인 기부행위가 존재했으며, 1970년대와 1980년대를 거치면서 개인, 종교단체, 기업이 기부의 주체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문화연구소 2000년 253호)

2) 후원자 사업의 장점

① 인류애를 전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기가 향유하고 있는 것을 보다 적게 가진 사람에게 개인 대 개인의 관계로 나누어 줌으로써, 사람과 사람 사이에 사랑의 정신을 심어 주고 신뢰를 높여 줄 수 있다는 점이다.

② 장기적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아동복지의 측면에서 볼 때 한 아동이 성장하려면 오랜 기간 도움과 관심이 있어야 한다. 한발, 홍수, 지진 등의 재난이 발생했을때 정부가 주는 도움은 일시적이며 또한 시일이 지나면 곧 잊기 쉬우나 아동의 성장에 필요한 영향이나 교육 등은 일시적 도움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③ 기금과 프로그램에 대중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인류애, 개인 대 개인의 관계, 소액의 후원금 등은 종류 이하에 속하는 소득층의 참여도 유도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게도 혜택이 장기간 지속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 모두를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그들의 문제를 스스로 토의, 결정, 해결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④ 심리적인 면에서 안정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다. 후원자 사업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후원금 지원의 기간도 대체적으로 장기적이다. 그러므로 후원자 사업은 클라이언트들에게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심리적 효과를 준다.

⑤ 후원자와 아동 사이의 서신 왕래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잠재력이다. 후원자는 아동의 편지를 통해서 미개발국 또는 개발 도상국에서 성장하고 있는 아동들의 성숙하는 과정과, 그 나라에 살고 있는 그 세대의 정신, 이상, 문화와 맥락을 알 수 있다. 아동도 후원자의 편지를 통해서 격려와 지지를 받으며 후원자와 직 ․ 간접적인 대화를 통하여 지적 ․ 정서적인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3) 후원 사업

(1) 후원사업의 내용

사회복지기관의 여러 모금 형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후원자와 클라이언트를 연결하여 재정적 ․ 정신적인 지원을 하는 결연후원사업이다. 예를 하나 들자면 국제월드비젼의 경우 1년에 3천억 원 이상을 모금하며 모금액의 75%이상을 120만명의 후원자의 결연 후원을 통해 모금하고 있다.
현재 후원사업은 한국복지재단이나 월드비젼 등의 단체나 또는 사회복지시설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후원사업의 형태>

① 개인 결연 후원 모금 방법이다.
이것은 아동, 장애인, 노인 등 클라이언트와 후원자가 1:1 개인결연을 맺는 모금방식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시설 결연 후원은 여기에 속한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물질적 지원뿐 아니라 정신적인 지원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립을 돕는 다는 것이다.

② 후원자와 가정 또는 소규모의 그룹간의 결연 후원방식이다.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예는 「월드비젼 한국」이 1994년부터 시작한 광산촌의 진폐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가정결연 후원사업이다. 그리고 1995년부터 사단법인 녹색교통운동이 교통환자가족을 후원자와 연결 지원하는 사업도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③ 후원자와 시설 또는 지역사회의 결연사업이다.
이때 후원자는 개인보다는 회사, 교회, 기관, 사회단체 등이 될 수 있다. 후원자는 결연 사업장의 클라이언트 한 개인보다는 전체의 사업목적과 내용에 따라 필요한 예산을 지원한다.

<결연사업의 장 ․ 단점>
(장점)
- 후원자에게 구체적으로 클라이언트(개인 또는 집단)의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여 후원의 의욕과 보람을 더욱 느끼게 함으로써 장기간 후원이 가능하게 한다.
- 후원자와 클라이언트간의 인간적(개인적) 관계가 성립되어 클라이언트의 물질적으로 지원뿐 아니라 정신적인 지원도 가능하게 한다.
- 비정기 후원이나 이벤트를 통한 모금에 비해 외적인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아 큰 변화 d없이 모금이 가능하여 안정적인 사업진행이 가능하다.

(단점)
결연 사업은 클라이언트의 신상이 공개됨으로써(특히 개인일 경우) 클라이언트의 인격적 손상을 가져오거나 개인의 비밀이 누출되어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2) 정기 후원
정기적(월, 년)인 후원금을 내는 방법은 결연 후원과 같으나 구체적인 후원 대상이 정해지지 않은 점이 다르다. 정기 후원은 고아, 장애인, 노인 등 특정한 클라이언트 집단을 수용하여 돌보고 있는 대부분의 많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들은 시설 내 집단으로 거주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의 물질적 ․ 정신적 욕구를 구체적으로 후원자들에게 홍보함으로써 기부금을 모금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관 ․ 시설로는 꽃동네, 은평천사원, 인천 장봉혜림재활원 등이 있다.
<장점> 후원금액이 소액에서부터 고액까지 다양화하여 후원자들이 기부할 수 있는 폭을 넓혀준다.
경제적 능력이 없어 후원자가 되기 힘든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의 경우 소액의 정기 후원자가 될 수 있다.
<단점> 구체적인 후원대상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후원 지속률이 떨어진다.

(3) 비정기 후원
정기 후원 모금과 성격이 비슷하나 정기적이 아닌 비정기적으로 후원금을 내는 기부방식이다.
모금방식은 개인이나 가정, 슈퍼마켓, 병원, 약국, 24시 편의점, 음식점, 커피 전문점, 호텔 등 집단으로 모이거나 자주 이용하는 공공장송서 동전이나 소액 모금을 넣은 모금통을 비치하여 업주에게 참여를 유도하여 모금할 수 있다.
<장점> 비정기 후원은 결연 후원자나 정기 후원자가 정기적으로 후원금을 내는 것에 대하여 부담을 느끼고 후원을 중단하고자 할 때 계속적으로 부담 없이 후원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천할 수 있다.
후원자의 참여유도가 용이하다. 모금방식이 개인이나 가정, 슈퍼마켓, 병원, 약국, 24시 편의점, 음식점, 커피 전문점, 호텔 등 집단으로 모이거나 자주 이용하는 공공장송서 동전이나 소액 모금을 넣은 모금통을 비치하고 업주에게 참여를 유도하여 모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점> 기존 기관과의 모금상품 차별화에 성공하지 못했다.
홍보와 지속적인 관리에 문제가 있다.

(4) 프로그램 후원
특정한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광고하여 모금하는 방법이다.
이 모금 방법은 구체적인 사업 목적과 내용을 홍보 모금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정지역의 특정 집단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모금하는 방식이다. 이 프로그램 후원 모금 방식은 특정한 개인의 욕구나 문제보다는 사회적 문제나 욕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탄광촌 지역의 결식 아동 점심 제공, 도시지역의 알코올 중독자 치료, 유흥 지역의 비행청소년 지도 등의 프로그램을 디자인하여 후원자에게 모금한다.

4) 후원자 관리방법
후원자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후원자 관리 방법이다.
비영리 기관들은 마케팅 전략에 따라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새로운 후원자를 구하기 위하여 노력을 한다. 그러나 후원자 개발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힘들여 구한 후원자들을 잃지 않고 오랜 기간 유지하는 일이다.

<국내의 주요 5개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를 대상으로 후원자의 후원 행위의 지속에 관한 연구>

부분적으로 후원자의 후원 행위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
① 후원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직업, 종교, 소득)
② 기관의 특성(마케팅 혼합 요소인 후원기관과 후원 형태, 후원금의 전달 경로, 후원액의 크기, 후원자 관리활동)

<레이드(Russ Reid) 후원자 지속적인 관리 유지 방법>

① 기관의 관점에서에서가 아니라 후원자의 욕구, 반응, 동기 등을 생각하며 배우라는 것
② 후원자에 대한 관리를 집단 차원이 아니라 후원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별하여 관리하여야 한다는 것
위 두 가지 원칙을 전제로 후원자를 관리하는데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데이터베이스 관리이다. 후원자의 수가 많아질수록 효과적인 전산관리는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5) 후원자 관리의 필수적인 요소

① 후원자의 정보가 많아야 한다.
후원자의 정보를 정화하게 그리고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입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이름, 생년월일, 주소, 직장(직업), 성별, 종교, 후원 동기, 후원액 등의 정보 입력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취미 등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으면 좋다. 최근 PC 통신이 급속히 발달하면서 후원자의 이메일 조소 입력은 매우 필요하다.

② 변경된 주소는 신속하게 파악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변경사항은 주소이다. 따라서 후원자의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가장 신속 정확하게 변경 사항을 파악 기록하여야 한다. 그리고 보통 후원자들은 자신들의 인적 사항에 변경이 발생했을 때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 주기 않기 때문에 후원자를 관리하는 직원들은 변경사항의 통보에 대해 후원자들에게 늘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앞으로 후원자의 신상명세에 관한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 가운데 하나는 인터넷을 통해 후원자들이 자신들에 관한 정보를 직접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③ 후원자 정보의 적극적인 활용
효과적인 후원자서비스를 위해서는 정보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생일, 후동기, 취미, 직업 등 후원자 개개인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후원자서비스를 위한 정보가 될 수 있다. 고액 후원자와 장기 후원자의 경우, 보다 많은 정보르 입력하여 서비스의 차별화를 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후원 현황과 진행에 대한 기록
후원 현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 기록이 중요하다. 후원현황 정보로는 후원 신청일, 후원일, 월별 후원액, 후원금 누계액, 최종 미납일, 미납서신 발송 횟수 및 날짜, 자료발송내용(생일카드, 후원자 주소 스티커, 기타 선물 횟수 및 날짜), 후원자로부터 받은 각종 연락 내용 및 처리결과(후원자 서신, 아동선물, 아동방문의사, 기타 문의사항, 접수일, 처리결과, 처리일, 처리자) 등이 있다.

⑤ 후원자 집단의 정보 파악
후원자 집단 분석(성별, 나이, 직업, 후원동기, 지역)
신청자 현황(일, 주, 월, 분기, 년 단위)
후원액 현황(일, 주, 월, 분기, 년 단위)
평균 후원 지속률
미납자 수(월, 분기, 년)와 미납률
후원자 중단 현황(월, 분기, 년)
후원지속 기간별 분류(6개월, 1년, 2년, 3년, 4년, 5년 이상)
후원자 수
등급별(후원 기간 및 후원액별 구분)후원자수

6) 후원자 관리의 유의점

① 후원자의 관리교육
모든 직원에 대한 후원자 서비스 교육이 필요하다. 후원자를 가장 가깝게 만나는 사람은 기관의 장이나 간부직원이 아니라 평직원들이다. 따라서 직원들은 후원자로부터 받은 모든 서신, 전화, 방문 등의 문의, 요청, 건의 사항에 대하여 가장 신속 정확하며 친절하게 답해야 한다.

② 후원자의 기부능력
후원자의 후원액, 후원기간 등을 기준으로 후원자 등급에 따른 서비스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후원 관리직원들이 1만원을 기부한 후원자와 100만원 이상을 기부한 후원자 그리고 단1회 기부한 후원자와 수차례 기부한 후원자 등을 아무런 구분 없이 관리 ․ 서비스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후원자의 등급에 따라 거기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인센티브제의 도입
후원자의 기여에 따른 인센티브제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후원자로 하여금 기관을 후원하면서 무언가 특별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후원자에게 줄 수 있는 인센티브로는 기념품, 선물, 특별초청 등과 같은 물질적인 것고 있을 수 있으며 긍지, 보람, 명예, 소속감 등 가치에 관한 것도 있을 수 있다.

④ 후원자 관리와 데이터베이스
후원자 관리를 위한 전산 시스템 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기관의 고객이나 후원자수와 그에 따라 요구되는 데이터 분석이 많아질수록 이를 위한 전산 시스템 개발과 투자는 절대적이다. 전산 개발이 늦어질수록 결국 관리비용은 더 늘어나며 효과적인 후원자 관리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기관의 책임자들은 알아야 한다.

⑤ 후원자 만족도 조사
후원자에 대한 정기적인 서비스 조사가 필요하다.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후원자가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에 디한 객관적인 조사를 통해 계속적으로 후원자의 욕구에 부응하여 그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적극적인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다.

3. 기부의 동기와 기부문화

1) 왜 기부를 하는가?
사람들이 기부하는 동기는 여러 가지로 그 사람들의 입장,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부하는 동기를 조사해 조면 한마디로 “기부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기 때문에”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선활동에 기부를 하고 있으면 이들의 기부동기를 한마디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세 가지 자아(양심), 죄의식, 자기보전(안전의 욕구) 중 강력한 한 가지 동기를 가지고 있거나 또는 세 가지 동기가 결합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그 밖의 기부동기>

2) 죄의식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불우한 이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생기는 조그마한 양심이라고 할 수 있다.

3) 자아실현
많은 사람들은 자기사업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고 돈을 축적하면서 동시에 사회에 무엇인가 환원하고 싶어한다.

4) 자기보전
안전을 지키고 바라는 욕구이다.
예를 들어 유태인을 보면 유태인들은 미국의 국내문제 또는 국제적으로 대의 명분이 있는 일에 많은 기부를 해왔다. 또한 모국인 이스라엘에도 많은 기부를 하고 있다.

5) 대의명분
지속적이지 못한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예기치 못한 사건 및 사고(지진, 화재, 전쟁) 가 일어날 때 사람들은 비참한 사건을 보고 일시적이지만 기부를 하고 기도를 하고 동정심을 표하게 된다.

6) 헌신적인 자원봉사자의 활동
모금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는 모금의 성패를 가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7) 세제혜택
사회를 위해 기부한 금액에 따라 일정액에 한하여 소득공제를 하여 준다면 기부금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8) 기부환경의 조성
사건, 사례에 귀하의 기부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리고 호소하고 권유하는 일 없이 모금행위는 일어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우리가 진정한 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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