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인TV방송

[스크랩] [기자협회보]TV희망조합 '기금 10억' 조성키로


iTV 희망조합 '기금 10억' 조성키로
새 방송사 설립 위해... 새 사무소도 개소
차정인 기자 presscha@journalist.or.kr
▲ 21일 열린 iTV 희망조합 인천사무소 개소식 장면.
iTV 희망조합이 새로운 방송사 설립을 위한 ‘희망 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또 희망조합 인천사무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iTV 희망조합(위원장 이훈기)은 24일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10억원을 새로운 방송사 설립을 위한 자금으로 내놓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희망조합은 “10억원은 2백명 해직언론인들의 의지와 열정을 모은 것”이라며 “이 자금은 경인지역의 새로운 방송사 설립을 위한 초기 재원 등에 사용되며 구체적인 집행계획은 시민사회단체와 언론계, 학계 등으로 구성될 제2창사위원회에 위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희망조합은 또 “10억원을 제2창사위 발기인대회 이전까지 마련할 것이며 법이 정한 정당한 퇴직금을 iTV 사측으로부터 수령할 경우에는 최대 30억원까지 추가로 기금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희망조합은 iTV 사측에 대해 △부실경영으로 전파를 박탈당한 만큼 조속한 방송 재개를 위해 협력해야 하고 △몇년이 걸릴지도 모르는 행정소송 시도의 즉각적 중단 △퇴직금의 흥정수단 시도 중단 △퇴직금 즉각 지급을 통해 방송 기금 전환 협조 등을 촉구했다. 방송위원회에 대해서도 “경인지역 시청자와 방송현업인들의 염원을 받아들여 조속한 정책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희망조합은 21일 오후 인천시청 앞 인천사무소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희망조합원 2백여명과 국회의원, 시민단체 대표, 언론노조 지부장 등이 모인 가운데 열린 개소식은 ‘iTV 희망조합’ 현수막을 건데 이어 SBS 3사 노조 1천만원, 전국민영방송노조협의회 1천만원, 전국언론노조 1천만원 지원금 전달 등으로 진행됐다.


출처 : 희망의 새 방송을 준비하는 사람들
글쓴이 : 백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