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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특집

[日 대중문화 현장을 가다] 中. 드라마·영화

[日 대중문화 현장을 가다] 中. 드라마·영화

"다국 합작영화로 해외 공략"

도쿄 인근에 조성된 신도시 오다이바(ぉ台場)엔 현대적인 고층 건물과 모조 ‘자유의 여신상’등 명소가 많아 해마다 4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려든다.

특히 후지TV 등이 본사를 옮겨온 뒤론 오다이바 곳곳이 드라마의 촬영지로 활용돼 관광객 중 상당수는 기억 속의 명장면을 찾아온 아시아인들이다. 1990년대 이후 아시아 각국의 지상파·케이블 채널을 넘나들어온 일본 드라마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 최근 드라마 인기 주춤

지난달 25일 일본 드라마 수출을 주도해온 후지TV 본사를 찾았다. 그런데 로비며 사무실 곳곳엔 난데없이 '춤추는 대수사선2''g@me' 등등 영화 포스터가 걸려 있었다. 국내에서도 1편이 개봉된 바 있는 '춤추는 대수사선'은 원래 97년 방영된 TV 드라마 시리즈.

이 시리즈가 "경찰 드라마의 역사를 바꿨다"는 평가와 함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자 후지TV는 98년 직접 영화 제작에 나서서 1백억엔 이상의 흥행 수익을 올렸다.

거기다 올 여름 5년 만에 개봉한 '춤추는 대수사선2'는 지금까지 1백60억엔의 수익을 내 일본 영화 흥행 기록을 깨뜨리기도 했다. "물론 드라마 수출도 방송사 경영에 도움이 되긴 한다. 그러나 인기 드라마를 영화로 만들고, 영화까지 수출할 수 있다면 더 좋은 일 아니겠느냐"고 고이와이 히로요시 후지TV 영화제작부 부부장은 반문했다.

비단 후지TV뿐 아니라 TBS 등 상당수 일본 방송사들이 앞다퉈 영화 제작에 뛰어드는 추세다.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라지만 이면을 살펴보면 97~98년 정점을 이뤘던 일본 드라마 붐이 최근 몇 년새 하락세를 타고 있는 게 큰 이유다.

스타 캐스팅과 잘 짜여진 대본, 회당 4천만엔 이상의 제작비 투입 등 일본 드라마의 질적 우수성을 보장하는 제작 여건은 그대로인데 외부 상황이 달라졌다. 한류(韓流)의 부상이 대표적이다.

"현실적인 일본 드라마와 달리 한국 드라마는 낭만적인 세계를 그려 젊은 여성들이 빠져들기 쉽다"(샐리 청 홍콩 대공보 기자) "남녀 관계에만 초점을 맞추는 일본 드라마보다 폭넓은 가족관계를 다루는 한국 드라마에 중화권 시청자들이 더 공감한다"(이와부치 고이치 일본 국제크리스천대 교수)는 평가 속에 최근 일부 국가에선 한국 드라마의 방송 편수가 일본 드라마를 역전했을 정도다.

*** 방송사들 영화로 눈돌려

이처럼 한국 드라마의 높아진 위상 때문에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국내에서 일본 드라마의 방송을 허용한다 해도 큰 신드롬은 불러일으키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MBC드라마넷의 김동진 국장은 "지난해 합작 드라마 '소나기 비 갠 오후'를 제작하는 등 협력 관계인 후지TV의 '춤추는 대수사선''도쿄러브스토리''101번째 프로포즈' 등을 가계약해놓은 상태"라면서 "초기에 약간의 붐을 기대하긴 하지만 대박을 터뜨릴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3대 지상파 방송사들은 '러브레터''셸 위 댄스' 등 국내에서 웬만큼 흥행에 성공했던 일본 영화의 판권을 사두고, 우선 이들 영화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을 지켜본 뒤 드라마 방영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내년 1월부터 '18세 이상 관람가''제한상영가' 등급까지 개방되는 일본 영화에 대한 전망도 그리 낙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최근 2~3년새 한국 영화의 지지층이 넓어진 데다 "일본 성인물이 인터넷을 통해 범람하는 지경이라 본격적인 성인영화가 들어와도 많은 관객을 끌어모을 것 같진 않다"(영화평론가 김의찬)는 것이다.

하지만 "품위있는 섹스물 등 매력적인 영화들이 다양하게 수입된다면 국내 영화의 틈새 시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영화평론가 전찬일)는 의견도 있다. 5년 전 수입된 뒤 등급 제한에 걸려 개봉되지 못했던 야쿠쇼 고지 주연의 '실락원'이 그런 예로 꼽힌다.

*** 韓流 맞설 묘안 찾기도

일본 방송.영화계 관계자들도 이런 분위기를 충분히 감지하고 있다. 따라서 다국간 합작을 통해 돌파구를 찾겠다는 계획을 구상 중이다.

일본 3대 영화사 중 하나인 쇼치쿠(松竹)의 이토 모리토 영화제작실장은 "현재 중국 여배우를 주연으로 기용한 영화, 대만 감독 허우샤오시엔에게 메가폰을 맡긴 영화 등 다양한 합작 영화를 촬영 중"이라면서 "한국 여배우와 감독을 빌려와 '러브 레터' 같은 영화를 찍는다면 한국에서도 먹힐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도쿄=신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