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 = 나
비즈니스 매너 - 명함의 매너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 첫인상이 중요하듯, 명함은 후에 상대방이 자신을 기억하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련되면서 기품 있는 매너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첫 만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명함 수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명함의 유래 명함은 루이 14세 때 생겼다고 전해지며 , 루이 15세 때는 현재와 같은 동판 인쇄의 명함 을 사교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친구집을 찾아간 경우, 친구가 부재시에는 자기 이름을 쓴 것을 놓고 오는 습관이 전해집니다.
- 명함을 건네는 방법 1. 반드시 고객보다 먼저 명함을 꺼낸다. (고객이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윗 사람부터 주도록 한다.) 2. 명함은 고객이 바로 볼 수 있도록 건넨다. 3. 양손으로 명함의 여백을 잡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힌다. 4. 목례를 하며 가슴 선과 허리선 사이에서 건넨다.
- 명함을 받는 방법 1. 목례를 하며 양손으로 공손하게 받는다. 2. 동시에 주고 받을 때는 오른손으로 주고 왼손으로 받는다. 3. 받은 명함은 허리 높이 이상으로 유지한다, 4. 혹시 모르는 한자가 있을 경우는 “실례하지만 어떻게 읽습니까?” 라고 질문한다.
- 명함관리법 1. 명함은 명함지갑에 깨끗하고 바르게 넣어 보관한다. 2. 면담예정자 한 사람에 대하여 최저 3장정도 준비한다. 3. 명함지갑은 꺼내기 쉬운 곳(상의 안주머니, 가방)에 넣어둔다. 4. 받은 명함과 자신의 명함은 항시 구분하여 넣어둔다.
: 명함은 단순한 한장의 종이가 아니라 그 사람의 얼굴이며 인격입니다.
출처 : 중소기업정보은행 지식나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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