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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학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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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
멜로, 판타지 |
감독 |
임권택 |
주연 |
류승용, 오승은, 오정해, 임진택, 조재현 |
상영시간 |
106분 |
관람등급 |
12세 관람가 |
개봉일 |
2007.04.12 |
공식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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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국가 |
한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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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집을 찾은 임권택의 영화
2007.04.06 주성철 기자
<천년학>에서 임권택 영화의 주인공은 드디어 자신의 집을 찾는다. 멋진 사계절의 풍광이 그 보금자리를 축복한다.
<천년학>은 임권택 감독이 <서편제>(1993)에서 제외했던 이야기다. 소설가 이청준의 단편집 <남도사람> 연작 중 <서편제>와 <소리의 빛>을 영화 <서편제>로 만들었을 당시, 세 번째 이야기 <선학동 나그네>는 CG 등 당시 기술력으로 그 정서를 온전히 담아내기 힘들다고 판단해 후일을 기약한 바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술 부족'이란 규모나 물량의 미비가 아니라 ‘정서’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니까 질문은 ‘왜 당시에는 <천년학>까지 이어서 만들지 않았을까’가 아니라 ‘왜 지금 <천년학>을 만들게 됐을까’로 바뀌어야 되는 셈이다. 그것은 어쩌면 일본 평론가 사토 다다오가 임권택 감독의 영화에 대해 종종 얘기하는 ‘어찌할 수 없는 그 무엇’ 때문에 내린 결정이었을 것이다. <천년학>은 그 긴 세월에 값하는 깊고 숙성된 향기를 전한다.
<천년학>은 ‘<서편제> 이후’라기보다 어린 시절을 포함해 <서편제>와 살짝 겹쳐 있는 후일담이다. 피가 섞이지 않은 남남이지만 소리꾼 양아버지 유봉(임진택)에게 맡겨져 남매가 된 동호(조재현)와 송화(오정해)는 서로에게 애틋한 마음을 갖게 된다. 하지만 동호는 가난이 싫고, 또한 송화를 누나라 불러야 하는 괴로움을 견딜 수 없어 집을 떠난다. 유랑극단에 들어간 동호는 배우 단심(오승은)과 아이를 낳고 가정을 꾸린다. 그 후에도 송화를 잊지 못하던 동호는 유봉이 죽고 송화가 눈이 멀어 어디론가 사라졌다는 소식을 듣고 그녀를 찾아 나선다.
임권택 감독에게 인식론적 단절이라고 말할 수 있는 ‘길 위의 영화’ <만다라>(1981) 이후 그의 인물들은 늘 어딘가를 떠돌았다. <서편제>의 마지막 장면은 불안하게 길을 떠나는 장님 송화의 모습이었고, <노는 계집 창>(1997)에서도 두 주인공은 오토바이를 타고 도심을 달리다 그를 제지하는 교통경찰을 만나야 했으며, <취화선>(2002)에서는 아예 도자기 가마의 불길 속으로 자신을 내던지는 삶을 택했다. <만다라> 이후 임권택 영화의 주인공 중 정착할 집을 마련한 인물은 오직 <천년학>의 동호밖에 없을 것이다. 그는 중동의 모래바람과 싸워가며 번 돈으로 멋드러진 목조가옥을 짓고 송화를 기다린다. 그리고 두 사람은 소리에 북 장단을 맞추며 마치 두 마리 학처럼 날아오른다. 이렇게 임권택 감독은 <천년학>을 통해 그 긴 여행을 끝내고 오랜 사랑을 완성했다. <천년학>은 ‘임권택의 100번째 영화’라는 상징성에 한 몸처럼 멋지게 들어맞는 영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