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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특집

[스크랩] 물류선진국 탐방(로테르담 항만)

 

물류선진국인 유럽의 물류시스템을 소개합니다.

 

그 첫번째로 로테르담 항만입니다.

 

 


 

(1) 로테르담항 입지 및 일반 현황


네덜란드는 유럽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500km 이내에 유럽 인구의 40%가 집중되어 있음

  ○ 유럽의 Gateway로써 4억5천만명의 유럽시장을 놓고 독일 함부르크항, 벨기에 앤트워프항, 프랑스 르아브르항 등 주변 항만과 경쟁 및 보완 관계에 있음

  ○ 유럽대륙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을 이용하여 철도, 도로, 라인 및 마스강(Rhine & Mass) 등 내륙수로, 피더망 및 파이프 라인 등 다양한 운송 모드를 통해 서유럽 전역은 물론 동유럽까지 연계함

  ○ 마스(Maas)강을 따라 북해 입구까지 이어지는 40㎞ 지역에 걸쳐 있으며, 항만구역과 배후 공업단지를 합친 면적은 1만㏊(약 1억㎡)

[ 로테르담항 지리적 위치 ]

 


 

❒ 서유럽의 관문항인 로테르담항이 북유럽에 치우쳐 있는 함부르크항보다 입지면에서 유리하여 환적 면에서 앞서 있으며, 이러한 입지우위는 피더 전용 선석 개발의 당위성을 높여줌


  ○ 입항에서 접안까지 1.5∼2시간이 소요되어 함부르크항의 6시간보다 우수하며 독일 주요 공업도시와의 거리를 고려할 때 수로 및 내륙운송에 있어서도 입지 여건이 우수함


  ○ 조수간만의 차이와 입출항 소요시간에서 경쟁력이 뒤처지는 앤트워프 등 유럽의 여타 항만들은 생산성을 높여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고 있음



❒ 강력한 물류 Cluster, 유연한 배후수송망(Connections), 깊은 수심(16m 이상) 및 지리적 입지조건을 항만물류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최대한으로 활용함으로써 유럽의 복합운송 중심지로 발전함


  ○ 잘 정비된 내륙수로, 철도, 도로 및 피더망을 바탕으로 항만산업 및 관련 물류활동을 집적한 항만클러스터(Port Cluster)는 로테르담항의  경쟁우위 핵심 요인임


  ○ Botlek, Eemhaven, Maasvlakte 지역에 위치한 물류센터 및 물류기지는 보관, 가공, 유통 등 부가가치 물류 활동에 기여함


  ○ 로테르담항의 Port Infolink는 인터넷 기반(web-based)의 전자문서 교환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관․기업․공공망과 연계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하역회사가 보통 100년이 넘기 때문에 하역 및 운영 노하우를 축적하여 선사 및 화주 등을 상대로 고품질의 항만서비스를 제공함




(2) 항만시설 규모 및 화물처리 현황


로테르담 항만규모 및 설비 현황


  ○ 항만 총면적 : 10,500 ha


  ○ 항만 총 길이 : 40 km


  ○ 터미널 현황 : 총 88개


    * 컨테이너(9), 다목적(17), RO/개(7), 자동차전용(1), 농산물전용(5) 드라이벌크(15), 액화벌크(32), 크루트(1)


  ○ 컨테이너갠트리 크레인 : 103기, 다목적 크레인 : 159기


컨테이너는 MaasvlakteⅠ의 ECT 델타터미널과 APM터미널에서 연간 600∼650만 TEU를 처리하고, 월하벤의 재래터미널에서 약 300만 TEU를 처리하고 있음


  ○ 2007년 처리 물동량 : 4억6백만톤 (반입 2억99백만톤, 반출 1억7백만톤)


  ○ 이중 컨테이너 물동량은 1,079만 TEU로 세계 6위, 유럽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반입 물동량과 반출 물동량이 거의 균형을 이루고 있음


세계 최고의 액체화물 처리항만으로 명성을 얻고 있으며, 철광석 석탄벌크화물도 유럽에서 처리량 기준 1위를 기록하고 있음


  ○ 2007년 액체벌크 화물 처리량 : 1억 8,661만톤으로 세계 2위의 액체화물 처리 항만


  ○ 로테르담항의 액화벌크 화물 처리량은 앤트워프(3,950만톤), 함부르크(1,470만톤) 등 다른 항만에 비해 5∼12배 수준임



로테르담항의 연간 수입중 액체벌크(Liquid Bulk) 화물의 중요도는 항만 전체 수익의 50%이상, 항만 부가가치의 40%를 차지

  ○ 로테르담항은 연간 25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 중이며, 이중 125억 달러 이상이 액체화물 처리에서 창출

  ○ 보팍, 오드펠, 스톨트해븐, 더치 셀 등 100여개의 관련기업이 석유화학과 에너지산업의 클러스터를 형성(항만면적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여 현지 생산 및 출하 중

  ○ 로테르담항에서 처리되는 액체화물 중 상당량은 파이프라인을 통해 배송함으로써 배후 수송에 드는 물류비용을 대폭 감축



(3) 항만 운영방식 및 운영주체


❒ 2004년 1월 1일부터 항만운영의 주체가 기존 로테르담시 소속의 RMPM(Rotterdam Municipal Port Management)에서 Port of Rotterdam(정부 공사 형태, 자본금 3조유로)으로 변경, 보다 독립적인 역할 수행이 가능하게 됨


  ○ Port of Rotterdam은 로테르담항만 뿐만 아니라 공업지역(Rotterdam port and industrial zone)의 개발, 관리, 활용 등 연관 경제활동을 모두 관장


부두시설의 운영 방식은 Land-lord(임대-관리)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항만 시설은 임대계약에 의해 민간이 독자적으로 일괄 운영함


  ○ 항만부지는 시정부 소유로 부지 조성후 민간에 임대하여 민간사업자가 장비 및 야드 조성 등 시설투자 후에 운영


  ○ 경제발전 및 물동량 증가에 따라 강을 따라 내륙에서 외해 방향으로 터미널을 개발, 확대해 나가고 있음


 ○ 항만시설의 경우 입주업체가 독자적인 운영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수역 시설은 항만당국이 관할하나 터미널 시설은 민간기업에서 관리


❒ 컨테이너 터미널(ECT Delta Terminal)은 자동화 터미널로 유명하며 야드하역 및 적재자동화 설비는 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됨


  ○ MaasvlakteⅠ지역의 컨테이너 터미널은 ECT 델타 터미널(허치슨)과 APM 터미널(머스크)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우 폭은 900m, 그중 안쪽 100m는 철송을 위한 레일이 설치되어 있음


  ○ ECT 델타 터미널 동측에 연안선박과 피더선 등 소형선박이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용부두(Delta Barge Feeder Terminal, DBF, 3선석) 개발 중


 

[ 로테르담항 컨테이너 터미널 개발 현황 ]


 

  - '08년 EuroMax 터미날 개발 이전까지는 ECT space 부족현상 계속 예상

  - '12년까지 Maasvlakte 2 터미널 개발 추진중

  - 기존 Maasvlakte의 방파제를 확장, 바다를 메우고 그 곳에 안벽을 개발


ECT는 로테르담에서 처리되는 컨테이너의 3/4를 처리하는 최대 터미널 업체로 2004년 홍콩의 허치슨에 의해 합병됨. 허치슨이 주식의 98%를 소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2%는 종업원들이 소유


  ○ ECT는 로테르담에서 ECT Home, ECT Hano, ECT Delta 터미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ECT Venlo라는 철도터미널도 운영중임.  벨기에서는 TCT Belgium을, 독일에서는 DeCeTe Duisburger을 운영(종업원 : 2,020명)


ECT Delta 터미널 주요시설


  ○ 델타 터미널은 다양한 운송모드를 제공하며 총 물동량중 도로 48%, 내륙수로 36%, 철도 16% 등으로 운송수단 분담


  ○ 델타 터미널은 철도 수송 전용크레인 4기, 내륙수로용 크레인 3기 이외에 자동화 장비인 AGV, ASC 등을 운영

    * 총면적:248ha,  수심:16.6m, 부두연장(Quay length):3.6km, 안벽크레인(Quay Crane):28기

[ 로테르담항 주요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 ]

터미널명

접안시설

수심

총면적

비고

ECT Delta Division

3,400m

16.6m

713,900평

(236ha)

 자동화 컨테이너 부두

ECT Home Terminal

1,600m

14.1m

226,875평

(75ha)

 갠트리 크레인 14기

Waalhaven Pier 7

8,00m

13.0m

60,500평

(20ha)

 갠트리 크레인 4기

Brittannie Terminal

1,240m

12.6m

81,675평

(27ha)

 일반화물, ro-ro,

 컨테이너화물 처리

P&O North Sea Ferry Terminal

1,000m

7.0m

54,450평

(18ha)

 ro-ro 화물 처리

Morcon Rotterdam

Terminal

3,50m

12.7m

28,737.5평

(9.5ha)

 야드 갠트리 2기

(4) 컨테이너 자동화 현황


Maasvlakte Ⅱ 개발 계획에 따라 Euro MAX 터미널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08. 9월 본격 개장하여 운영에 들어감

  ○ Euro MAX 1단계 터미널CKYH(COSCO, “K” LINE, Yang Ming, 한진해운)이 공동투자하여 개발한 “全자동 컨테이너 터미널”

 [Euro MAX 터미널 주요시설 〕

주요 시설

시설 현황

주요 시설

시설 현황

총면적

84ha

전자동 Rail T/C

58기

안벽길이(Quay Wall)

1,500m

터미널 트랙터

18대

수심(Water depth)

16.65m

Rail 크레인(철송용)

3기

안벽크레인(Quay cranes)

12기

철도 레일(Rail Tracks)

6회선×750m

Feeder-/Inland barge Cranes

4기

터니널 샤시(Cassis)

124대

AGV(Automated Guided Vehicles)

96대

트럭 게이트

12개소


  ○ 본선↔안벽크레인↔AGV↔T/C”까지 무인 자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초기 개발비용은 일반 ‘컨’터미널에 비해 막대하나, 연중․주야 중단없는 하역작업이 가능한 장점을 지님

    * Maasvlakte Ⅱ 계획은 2012-2014년 현재의 항만시설이 포화상태에 직면할 것을 예상한 로테르담항만공사가 2033년까지 북해 입구(로테르담항 입구)에 ‘컨’터미널, 배후산업단지 등을 조성하는 초대형 건설사업


 

ECT Delta 터미널도 무인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2007년 500만 TEU를 처리

  ○ 자동제어시스템을 바탕으로  “본선↔안벽크레인↔AGV”까지 무인 자동화를 실현(T/C 부문은 有人)하고 있으나,

  ○ 무인 자동화에 대한 논란(무고용, 생산 및 효율성)은 여전하지만 ECT 터미널 측은 20% 정도의 생산성 향상을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  

[ 참고 ]

로테르담 항만청 (RMPM, Rotterdam Municipal Port Management)


 

역할 : 항만 소유자인 시당국으로부터 항만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위임받은 실질적인 항만 운영주체임

 

업무 : 항만 하부시설의 개발, 확보, 운영 및 유지 보수 담당

 

조직 및 인원

  ○ 2개 사업총국 및 경영자문위원회 등 3개 부문으로 구성

  ○ 총 인원은 1130명

  ○ 사업총국은 해운관리국(Shipping Directorate), 항만시설운영 및 영업

      관리(Commercial Development Directorte)로 분류

 

재정 현황

  ○ 매년 수입과 당기순이익이 늘어나는 추세임

  ○ 주 수입원은 항만시설사용료(54%), 건물/부지 임대료(34%)


출처 : 로지스토피아
글쓴이 : 물류흐르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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