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장 이문제] "일요일 버스 안다녀 불편"
포항
용한리 주민들 택시·트럭으로 도심 왕래
버스업체 승객 적어 버스 축소 운행 불가피
"일요일만 되면 시내버스가 없어 꼼짝할 수 없습니다. 이런 데가 어디 있습니까."
포항시 흥해읍 용한리 주민 정모(75)씨는 한 달 전부터 일요일만 되면 발이 묶인다. 결혼식에다 병원에 갈 일도 있지만 시내버스가 오지않아 옴짝달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씨는 "일요일이면 마을 사람들이 1만원을 주고 택시를 타거나 동네 젊은이들의 차를 얻어타고 시내에 일을 보러 간다"며 "버스가 안 다닌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제의 노선은 포항시 대도동 시외버스터미널~흥해읍 용한1리를 오가는 좌석버스. 해안도로인 20번 지방도를 따라 운행하는 이 노선에는 평일 하루 6차례 버스가 다니지만 일요일에는 차편이 끊긴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도심 시내버스 종점인 북구 여남동까지(8㎞) 택시를 이용한다. 주민들은 "택시마저 없으면 마을 앞을 지나는 트럭을 얻어 타기도 한다"며 "불편해 못살겠다"고 하소연했다. 용한1리 주민은 146가구 367명, 2리는 145가구 349명으로 모두 700여명이 이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버스가 끊기는 것은 업체의 경영난 때문이라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상당수 승객이 포항시내로 통학하는 학생들인 탓에 일요일에는 승객이 크게 줄어 운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버스업체 관계자는 "일요일에는 학생들이 등교를 하지 않기 때문에 평일의 절반인 3차례 운행토록 했지만 제대로 안 지켜지는 모양"이라며 "운행토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들은 믿기 어렵다며 시큰둥한 반응이다. "돈이 안 되는 노선인데 쉽게 고쳐지겠느냐"는 것이다. 버스업체는 포항시내 버스노선을 독점하고 있지만 경영난이 심해 포항시에서 보조금(올해 17억원)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임금협상을 하면서 노조에 회사의 공동 경영을 제안했을 정도로 사정이 어렵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포항시는 "회사의 경영상태를 조사한 결과 연간 36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그러나 "아무리 경영이 어렵더라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는 전체 운행횟수의 30% 이상을 줄이지 못하도록 돼 있다"며 "버스를 운행토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홍권삼 기자<honggs@joongang.co.kr>
포항시 흥해읍 용한리 주민 정모(75)씨는 한 달 전부터 일요일만 되면 발이 묶인다. 결혼식에다 병원에 갈 일도 있지만 시내버스가 오지않아 옴짝달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씨는 "일요일이면 마을 사람들이 1만원을 주고 택시를 타거나 동네 젊은이들의 차를 얻어타고 시내에 일을 보러 간다"며 "버스가 안 다닌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제의 노선은 포항시 대도동 시외버스터미널~흥해읍 용한1리를 오가는 좌석버스. 해안도로인 20번 지방도를 따라 운행하는 이 노선에는 평일 하루 6차례 버스가 다니지만 일요일에는 차편이 끊긴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도심 시내버스 종점인 북구 여남동까지(8㎞) 택시를 이용한다. 주민들은 "택시마저 없으면 마을 앞을 지나는 트럭을 얻어 타기도 한다"며 "불편해 못살겠다"고 하소연했다. 용한1리 주민은 146가구 367명, 2리는 145가구 349명으로 모두 700여명이 이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버스가 끊기는 것은 업체의 경영난 때문이라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상당수 승객이 포항시내로 통학하는 학생들인 탓에 일요일에는 승객이 크게 줄어 운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버스업체 관계자는 "일요일에는 학생들이 등교를 하지 않기 때문에 평일의 절반인 3차례 운행토록 했지만 제대로 안 지켜지는 모양"이라며 "운행토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들은 믿기 어렵다며 시큰둥한 반응이다. "돈이 안 되는 노선인데 쉽게 고쳐지겠느냐"는 것이다. 버스업체는 포항시내 버스노선을 독점하고 있지만 경영난이 심해 포항시에서 보조금(올해 17억원)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임금협상을 하면서 노조에 회사의 공동 경영을 제안했을 정도로 사정이 어렵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포항시는 "회사의 경영상태를 조사한 결과 연간 36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그러나 "아무리 경영이 어렵더라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는 전체 운행횟수의 30% 이상을 줄이지 못하도록 돼 있다"며 "버스를 운행토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홍권삼 기자<honggs@joongang.co.kr>
*중앙일보 연재기사.
kbs의 '시청자 칼럼'처럼 옴부즈 성격의 프로그램化 할 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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