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ke a trekking

설악산 장수대 오토캠핑장

설악산 장수대 오토캠핑장

한계령에서 원통 쪽으로 고개를 거의 다 내려온 곳에 소나무 숲에 둘러싸인 장수대가 자리잡고 있다. 국립공원 장수대 분소 맞은 편에 6.25때 설악산을 수복한 국군용사들이 지은 장수대라 불리우는 한식집이 있다.
6.25때 설악전투의 대승을 기념하고 인근의 관광지를 찾아오는 탐방객의 휴식처로 이용하기위해 50여명규모로 만든 한국식산장이다.
인근의 관광지로는 대승폭포, 옥녀탕, 가마탕, 한계고성, 등반을 즐기는 사람들의 필수코스인 하늘벽코스등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으며, 한계천을 중심으로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는 북쪽송림과 차량진입이 불가한 남쪽송림으로 나뉘어져 있다.

요즈음 새로 지은 커다란 휴게소가 있으며 장수대에서 한계천을 건너 올려다 보이는 높은 봉우리가 가리산(1,519m)이다. 주걱봉, 삼형제봉과 함께 연봉을 이루고 있다.



강원도 설악산 국립공원에 속해 있는 장수대는 빼어난 풍경과 잘 조성된 산림속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현재 주차장으로 되어 있는 곳은 차량과 함께 텐트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는 오토캠핑이 가능하지만 다리를 건너가 캠핑을 하려면 리어카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더욱이 여름 성수기에는 많은 일반 행락객들로 인해 주차장에서의 캠핑은 어렵기 때문에 차를 주차하고 짐을 옮겨 캠핑을 해야만 한다.
그러나 얕은 계곡과 시원한 송림으로 인해 자녀들과 함께 하는 캠핑지로서는 추천할만한 장소다.



장수대에서의 캠핑을 원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장수대 관리 사무소를 통해 캠핑지의 현황을 확인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화장실 및 급수 시설은 잘정돈되어 있는 편이고 주변에 볼거리와 등산 등 다양한 레져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진 곳이다.
장수대 오토캠핑장 관리분소 : 033)463-3476

▶ 장수대야영장 안내
장수대야영장은 장수대휴게소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설악산 장수대를 지나고 있지만 이 장수대에 차를 바로 옆에 대고 야영이 가능한 멋진 야영장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뜻밖으로 많지 않다.
아름드리 노송이 짙은 숲을 이루고 있고 한계천 맑은 물이 옆을 흘러가는 등, 캠핑지로는 최고급이다. 야영장 관리는 설악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가 맡고 있어서 안전 문제 등에서 안심할 수 있다. 면적이 22,300평방미터로서 텐트를 400동 이상 칠 수 있을 만큼 넓은 송림이다.
장수대 송림은 크게 두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계천 북쪽, 그러니까 도로쪽 송림은 오토캠핑도 허용하고. 그러나 한계천 건너의 송림은 차가 들어갈 수 없으므로 두 지역 중 취향대로 선택하면 될 것이다. 오토캠핑이 되는 구역은 물론 곧바로 짐을 부리고 텐트를 칠 수 있어 편하다.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다리 건너 송림쪽으로 가면 한적하고 시원하다.
송림 내에는 2개의 화장실과 2개의 취사 겸 급수대가 있는데, 급수대는 2개 모두 한계천 남쪽 건너에 있다. 송림 내로는 맑은 한계천 물이 흐르고 있으나 국립공원 구역 내라서 수영, 목욕 등은 금지되고 있지만 어린이들의 물놀이는 어느 정도 허용이된다.
국립공원 입장료 1인당 1300원씩 별도로 내야 하며, 한 번 내면 며칠이건 야영장 내에 있는 한 유효하다. (야영장 사용료- 소형텐트 3,000원, 중형 4,500원, 대형 6,000원.)
문의전화 033-463-3476 설악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장수대분소.

교통
서울 - 6번 국도 - 양평에 이르러 44번 국도 -70.7km - 한계리 민예단지 휴게소앞 삼거리 - 미시령방면 46번 국도 -교통초소가 있는 한계리 3거리-오른쪽 양양방면 44번 국도-8.6km-제1,제2옥녀교 - 제1,제2장수교 - 장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