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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 피플

2007 지구촌 마케팅의 키워드 ‘긴꼬리 경제학’

2007 지구촌 마케팅의 키워드 ‘긴꼬리 경제학’


 

[서울신문]내년에도 ‘긴 꼬리’(Long Tail)가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판매량이 적더라도 다(多)품종에 신경써야 한다는 얘기다. 또 중국 문화제국주의가 부활하고, 기후변동 경제학이 뜰 것으로 보인다. 기업체들은 환(換) 위험 회피(리스크 헤지) 못지않게 기후변동 리스크 헤지에도 신경써야한다는 주문이다.

판매량 적어도 다품종으로 승부

현대경제연구원은 26일 이같은 내용의 ‘2007년 세계를 지배할 9가지 흐름’ 보고서를 냈다.

이코노미스트지 등 국내외 주요 기관의 자료에 자체 분석을 곁들였다. 정치, 경제, 산업, 문화 등 9가지 분야별로 핵심 키워드를 선정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롱테일 경제학의 강세와 기후변동 경제학의 부상. 최근 “꼬리가 머리를 앞서는 실제 데이터가 빈약하다. ” 등 공격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롱테일 경제학은 맹위를 떨칠 것으로 전망됐다. 웹 2.0으로 대변되는 기술 진화가 강력한 우군이다. 보고서는 “대량생산에 의해 강요된 소비가 아닌, 검색을 통한 선택적 소비가 가능해짐에 따라 개별 고객이 중시될 것”으로 내다봤다.

대량생산 아닌 선택적 소비 중시

엘니뇨 현상 등이 1·2차 세계대전 못지 않게 지구촌 경제를 위협하고 있어 이를 연구하고 활용하는 기후변동 경제학도 각광받을 전망이다.

중국 문화제국주의 부활도 흥미롭다. 보고서는 “중국이 전통적인 인쇄매체에 얽매이지 않고 영상물을 앞세운 다양한 문화상품으로 미국, 영국 등 전세계 수출을 크게 늘릴 것”이라고 점쳤다. ‘중국 외환보유고 1조달러 시대’는 국제금융 불균형도 심화시킬 것으로 지적됐다. 중국 외환보유액은 지난달 1조달러를 넘어섰다.

중국發 금융불균형 경고

또 내년에는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대신 TVT와 E7을 자주 듣게 될 것으로 보인다. TVT는 터키·베트남·태국을,E7은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인도네시아·멕시코·터키를 가리킨다. 빠른 경제성장과 젊은 노동력을 무기로 포스트(post) 브릭스로 부상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