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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TV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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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5월 개국 경인민방…”지상파 광고 10% 먹는다”
 
[서울신문 2006-05-02 08:57] 

[서울신문]지난달 28일 방송위원회가 목동 방송회관에서 경인지역 새 지상파방송 사업자 심사결과를 발표하던 날. 발표장 한편에서 몇몇 지상파 관계자들이 나누는 대화가 들렸다. 새 지상파방송이 시작되면 기존 지상파 방송의 광고물량 중 얼마나 가져갈까 하는 걱정스러운 목소리였다. 한 사람은 별 지장 없을 것이란 의견이었고, 다른 한 사람은 “10%는 빼앗아갈 것이란 분석이 있다.”고 말했다.


경인TV는 옛 iTV에 비해 방송권역이 경기 북부권까지 넓어졌고, 유선방송사업자(SO)를 통한 서울지역 재전송이 가능해 수도권 2300만명을 시청권에 두고 있다. 그렇다면 기존 방송광고 시장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우선 경인TV측은 오는 2007년 5월 방송을 시작해 2010년이면 1300억원의 광고매출을 이룰 것으로 내다본다. 그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해 흑자기조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망. 현재 지상파TV 방송 광고시장 규모가 2조 5000억원에 달하는 것을 감안하면 전체의 약 5% 수준이다.

 

이는 경인지역 400만가구를 감안했을 때 나온 수치다. 하지만 SO를 통해 역외재전송이 가능한 서울지역에 대한 광고효과를 감안하면 이보다 더 규모가 커질 수도 있다.

 

물론 SO를 통한 역외 재전송은 지상파의 가시청 인구를 기준으로 하는 현행 광고단가 산정에선 고려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광고 판매율을 높이는 데는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박원기 한국방송공사 연구위원은 “옛 iTV는 광고 총재원(광고를 100% 팔았을 때의 액수) 1000억원 중 그 절반인 500억원 정도 광고매출을 올렸다.”며 “권역이 넓어진 경인TV는 광고 총재원이 1500억원 이상 되고 그 절반만 팔아도 800억원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여기에다 서울지역에 대한 역외 재전송 효과 때문에 광고판매율이 크게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관건은 프로그램의 질이다. 과거 iTV보다 프로그램 수준을 높여 시청률을 높인다면 역외재전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연구위원은 “경인TV는 기존 지상파 방송보다 광고단가가 훨씬 낮기 때문에 역외재전송을 통한 시청률만 담보된다면 광고주들이 몰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점을 염두에 둔 듯 경인TV측은 프로그램 제작에 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투자조합’을 결성해 13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하는 등 프로그램 업그레이드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산고 끝에 경인지역 새 민방으로 선정된 경인TV가 산적한 어려움을 딛고 옛 iTV와의 차별화에 성공, 기존 지상파 방송들과 경쟁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임창용기자 sdrago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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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희망의 새 방송을 준비하는 사람들
글쓴이 : 와이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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